210314 무단 점거(마13:24-30, 36-43)

by 김일호목사 posted Mar 14,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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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한 주를 돌아보며 가장 힘들었던 일 한 가지와 가장 감사했던 일 한 가지를 나누어 봅시다.

지난 주 함께 기도한 제목들 가운데 하나님께서 어떻게 일하셨는지 나누어 봅시다.

 

말씀 요약

*본문을 먼저 읽고, 아래의 요약을 모임의 인도자 혹은 인도자가 지정한 분(들)이 소리내어 읽습니다.

 

들어가며

예수님께서 무리에게 두 번째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자기 밭에 씨를 심은 사람과 가라지에 관한 비유입니다. 첫 번째 비유에 이어 밭에 씨를 뿌리고 거두는 이야기이지만, 그 세부적인 내용과 해석은 사뭇 다릅니다. 첫째 비유와 마찬가지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 비유를 설명해주시는 것을 통해서 이 비유의 뜻이 나타납니다.

 

1. 예수님의 두 번째 비유와 그 뜻 (24-30절, 36-43절)

예수님께서 들려주신 두 번째 비유 이야기는 단순해 보이면서도 복잡합니다. 그래서 제자들은 그 뜻을 풀어주시길 예수님께 요청해야 했습니다(36절). 예수님은 이 비유를 다음과 같이 풀어주셨습니다. 씨를 뿌리는 사람, 혹은 주인은 ‘인자’ 곧 예수님입니다. ‘밭’은 세상입니다.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입니다. 그러므로 인자이신 예수님은 그 나라의 아들들, 곧 백성들을 세상 가운데 뿌려서 자라게 하시는 분입니다.

한편 가라지는 ‘악한 자’ 혹은 ‘악’의 아들들이며, 그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라고 예수님은 설명하십니다. 그렇게 천국의 아들들과 악한 자들이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갑니다. 그러나 추수 때에 각각의 운명은 완전히 갈라질 것입니다. 가라지가 상징하는 모든 거치게 하는 이들과 불법을 행하는 자들(참고.마7:22-23, 23:27-28)은 영원한 심판에 처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주인이 심은 곡식인 천국의 백성들은 해와 같이 빛나는 영원한 영광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2. 비유를 통해 드러난 새로운 종말의 시간

이 두 번째 비유는 천국의 특성 중 최종적인 심판에 관한 것입니다. 즉, 천국은 인자이신 예수님을 통해 시작되었지만, 단번에 결말에 이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추수 할 때, 곧 심판 날까지의 시간의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그 때까지 천국의 아들들과 악의 아들들이 공존합니다. 악의 세력이 완전히 심판 받아 처리되는 때는 추수 때로 뒤로 미뤄집니다. 그러나 분명 그렇게 될 때가 올 것이라는 것이 이 비유를 통해 예수님께서 가르치시는 바입니다.

그러므로 이 가르침은 기존에 유대인들이 갖고 있던 종말론과 메시아관에 대한 수정을 요구합니다. 유대인들이 고대하던 하나님의 나라, 혹은 여호와의 날은 악인들의 심판이 일어나는 날이었습니다(사13:6-10). 그리고 그 결과로 악인들에 의해서 억압받던 의인들의 억울함이 풀리고, 구원받게 될 것이 기대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가 그렇게 단 번에 완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 비유를 통해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십니다. 즉 ‘이미’(올뤠뒤)와 ‘아직’(벗 낫옛)으로 표현하는 하나님 나라의 특성이 예수님께서 두 번째 비유를 통해 가르치시고자 하는 바입니다. 종말은 예수님의 초림으로 이미 시작되었고, 예수님의 재림으로 완성됩니다. 천국은 그 긴 시간을 걸쳐 완성에 이르게 됩니다.

 

3. 세례요한의 질문과 예수님의 답

이러한 가르침은 일찍이 세례요한이 예수님을 향해 던졌던 질문에 대한 답이기도 합니다.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마11:3). 세례요한이 광야에서 외쳤던 것처럼 메시아는 손에 키를 들고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는 추수와 타작을 시행하시는 분으로 기대되었습니다(마3:12). 그러나 메시아가 오셨지만 헤롯으로 대표되는 악의 세력은 여전히 건재해 보였습니다. 실제로 요한은 얼마 지나지 않아 헤롯에 의해 처형당하고 맙니다. '과연 예수님이 정말 하늘나라를 이 땅에 가지고 오신 분인가? 그렇다면 왜 악은 여전히 건재한가?' 이 질문은 세례요한의 신정론적인 질문이자, 오늘 우리가 가진 질문이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해 두 가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나는 천국이 이미 이 땅에 왔지만, 아직 완성의 날, 곧 심판의 날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날까지는 곡식과 가라지가 세상에 공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둘째로 이렇게 심판을 뒤로 미뤄두시는 것이 곡식을 끝까지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사실입니다. 비록 우리가 다 이해할 수 없을지라도, 주님께서 세상을 운영하시는 때와 목적은 항상 그 백성들을 위한 것입니다.

 

결론 : 주님의 성실하심을 양식 삼는 삶

말세의 특징 중 하나는 예수님의 다시 오심을 조롱하는 자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참고. 벧후3:3-4). 악인들이 득세하고 세상은 힘 있는 자들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주님의 재림이나, 심판은 아득해 보이기만 합니다. 죄악이 관영한 세상 속에서 의로운 자들의 심령은 상해 갑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반드시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미 시작된 종말과 아직 오지 않은 종말 사이를 살아가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양식 삼아야 합니다(시37:1-3). 하나님의 성실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이미 나타났습니다. 그 부활의 승리의 영광에 성도들도 마침내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혼란스런 세상에서 우리를 붙드시고 이끄시는 주님의 성실을 사모합시다. 그 하나님의 성실하심에 기대에 한 주간을 살아가는 모두가 되길 소원합니다.

 

은혜 나누기

  • 말씀을 들으며 가장 와 닿았던 내용이 무엇인지 나누어 봅시다.
  • 말씀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 감사하게 된 것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 추수 때까지 곡식과 가라지가 공존한다는 사실은 나에게 어떤 태도를 요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양식삼는 삶이란 어떤 모습일까요?*

 

함께 기도하기

  • 오늘 나눈 말씀이 내 삶과 어떤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말씀을 의지해서 도전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예상되는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 이번 한 주 어떤 삶을 기대하십니까? 구체적인 기도제목 한 가지를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시다.
  • 공동체를 위한 기도제목들을 공유하며 기도합시다.

- 새봄에 열리는 양육훈련 프로그램들을 위해

- 삼일교회 임직자 선출을 위해 (4.25.)

- 코로나 상황의 진정과 안정적인 백신 접종을 위해

- 미얀마의 평화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