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강해(4) / “요한의 세례” 마 3:1~9
다가서기
여러 이유로 삶의 어려운 문제를 당신이 겪고 있을 때 당신을 끌어안아 주었던 사람 혹은 반대로 삶의 어려운 문제를 겪고 있는 누군가를 끌어안아 주었던 경험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봅시다.
깊이보기
관찰1. 유대 광야에서 세례 요한이 전파한 세 가지는 무엇이며 그 세 가지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마 3:1-2)
관찰2. 세례 요한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묘사하나요?(마 3:3; 사 40:3)
관찰3. 세례 요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 그에게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마 3:13-15; 참조 롬 3:20-26)
다짐하기
나눔1
세례 요한은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와 있다고 말합니다. 바꿔 말해, 하나님의 나라는 공간적 개념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의 일상과 삶의 현장에 이미 임하여 우리 가운데 있습니다. 당신은 그리스도께서 주체가 되셔서 당신의 삶을 통치하시는 그 나라에 살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의 통치가 당신의 일상의 삶 속에서 실현되는 하나님의 나라를 살아가기 위해서 당신은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나누어 봅시다.
나눔2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것은 겸손함을 보여주시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죄를 씻어주시기 위해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심판을 받기 위해 오셨습니다. 우리를 대신해서 저주와 심판을 받으시고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게 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비롯한 삶의 여러 이유로 아픔과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끌어안을 수 있을지 함께 나누고 기도합시다.
2020. 3. 1 청년부 GBS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