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강해(2) / “요셉의 의로움” 마 1:18~25
다가서기
당신은 어떤 통로로 정보를 얻나요? 당신이 정보를 얻기 위해 주로 찾는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어디인가요?
[※ 포털(Portal)은 현관문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깊이보기
관찰1. 유대인들이 말하는 ‘의’의 기준은 무엇인가요?(신 22:23-24)
관찰2. 마태가 요셉을 통해서 드러내고자 했던 ‘의’는 무엇인가요?(마 1:19; 5:20, 7)
관찰3. 요셉이 자신의 꿈속에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계시에 바로 순종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마 1:20-25; 사 7:10-14)
다짐하기
나눔1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마태가 요셉을 통해서 말하고 싶었던 그 ‘의’를 드러내야 합니다. 바꿔 말해 원칙과 법만을 내세우고 율법과 차가운 진리만을 추구하는 것을 뛰어넘는 ‘긍휼을 베푸는 의’를 나타내야 합니다. 당신의 일상 속에서 ‘십자가의 의’ 즉 ‘긍휼을 베푸는 의’를 어떻게 흘려보낼 수 있을지 함께 나누어 봅시다.
나눔2
‘십자가의 의’ 즉 ‘긍휼을 베푸는 의’는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지는 ‘의’가 아닙니다. 평소에도 하나님의 말씀에 천착해 있고 그 말씀대로 살아내려는 몸부림이 있었던 요셉에게 하나님의 계시가 다가왔습니다. 당신은 평소에도 하나님의 말씀에 목말라 있는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돌아보고 함께 나누어 봅시다.
2020. 2. 16 청년부 GBS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