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라 브로셔를 확인하지 못하시거나, 페북을 활용하지 않는 분들의 문의사항이 있어서
강의 안내를 올려드립니다.
참고하세요^^*
<화요일 강의>
삼일선교학 개론 - 김정안 목사
삼일교회는 선교하는 교회다. 매년 1만 명 가까운 성도가 국내외의 각 지역으로 나가 복음을 전한다. 분명 우리만의 강점이 있고, 특별한 은사가 있다. 이것 위에 성경이 말하는 선교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그 중요한 기초를 점검해야 한다.
선교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성경적으로 살펴보자!
예수님의 비유 - 양제헌 목사
예수님께서는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설명하고 선포하셨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비유의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지만, 지금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문화적, 시간적 차이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시의 역사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예수님의 비유를 조금이라도 더 분명하게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예수님을 통해 이 땅에 임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이 되기 바랍니다.
구약의 파노라마 - 이은희 전도사
명불허전!
파노라마처럼 펼쳐져있는 구약 성경 전체를 조감합니다.
퍼즐 조각처럼 흩어져있는 구약 성경의 내용들을 어디에 끼워 맞춰야할지 여러분도 알게 됩니다.
잠언, 그 풍성한 지혜 - 이익주 목사
성경에서 '젊은 자' 라는 말은 '어리석은 자' 라는 의미입니다. 왜 가장 명철하고 지혜로울 때인 젊은 자가 어리석은 자라고 말하는 것일까? 버나드 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젊음은 젊은이에게 주기 아깝다.” 사람들은 젊음의 가치를 잘 모르고 낭비하는 삶을 살기 때문입니다.
잠언 강의를 통해서 인생의 깊은 통찰력을 배우는 기회로 삼기를 바랍니다.
<목요일 강의>
기독교 강론 : 바울의 회당설교 - 김현민 목사
사도행전 17장 2절 '바울이 자기의 관례대로 그들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 바울은 회당에서 성경을 강론합니다. 이를 통해 율법과 선지자들이 전하는 그리스도가 바로 예수님이라고 힘써 증거합니다. 그런 면에서 바울의 회당설교는 기독론에 대한 강론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구약과 신약에서 그리스도는 어떻게 논증되고 있는지 배우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기독교 히스토리텔링 - 전영민 목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현재는, 과거의 수많은 사건과 과정들을 거쳐 형성된 작품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과거를 살피는 작업은 지금 현재의 세상을 이해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역사를 공부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과연 살아계시는 하나님께서 역사를 어떻게 움직이시고, 어떤 놀라운 일을 행하셨는 지를 직접 살피게 될 것입니다.
출애굽기와 성막 - 전종국 목사
출애굽기는 알다가도 모를 성경이다. 스릴 넘치는 구원의 파노라마가 후반부에 접어들면 어렵게 느껴지는 율법과 성막이 계시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 대충 읽고 넘어가거나 아니면 중도에 포기하고 만다. 그러나 성경 전체를 살펴보라. 이스라엘 역사와 삶과 얼마나 밀접한 연관되었고 예수그리스도를 계시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이번 강의는 재미있는 실습 교재와 DVD 영상을 통해 보다 쉽게 접근하였다. 전에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성경의 세계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M.M.N.(Men Made New) - 현혜욱 강도사
예수를 믿고 ‘새 사람’ 되었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 강의에서는 ‘칭의’(稱義 ; Justification)의 관점에서 실질적인 성도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 지를 살펴봅니다. 인간의 죄책을 면제받고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아 의롭다 하시는 사랑의 선언 - ‘칭의’에 대해 성경의 주요 텍스트(text)를 통해 집중적으로 나누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