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삼일TALK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청장년 3진 12팀 22기 전찬훈입니다. 

삼일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서 몇가지 개선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서 글 올립니다. ^^


1. 홈페이지 영상설교 비디오 포맷 변경 (MP4)

- 현재는 wmv 파일로 되어있습니다. 이 파일은 윈도우에서만 재생되는 포맷입니다. 

-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서는 영상설교가 열리지 않습니다. 

- 아이패드 같은 패드로 주로 이용하는 분들도 영상설교를 볼 수가 없습니다. 

- 한국의 경우 윈도우 사용자가 많지만 다양한 플랫폼에서 변경되는 현 시대의 상황으로 볼 때 영상설교 포맷을 변경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s://vimeo.com/ 비메오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모바일 페이지 개선 

- 현재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홈페이지의 모든 컨텐츠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갤러리 조차 접근이 되지 않습니다. 

- 최근 추세는 PC보다는 모바일로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홈페이지의 대부분의 컨텐츠에 접근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3.  영아씨앗부와 같은 주일학교 페이지에 접속 시 발생하는 문제 

- 일단 영아씨앗부 페이지에 접속하면 홈페이지 Layout이 전혀 다른 홈페이지 처럼 변경되어 기존 메뉴로 이동하고 싶은 경우에 혼란 스럽습니다. 

- 더구나 영아씨앗부 http://www.samilchurch.com/baby01 이 페이지에 접속한 뒤에 상당의 주일학교를 클릭하면 영아부 페이지로 바뀝니다. 이후에 영아씨앗부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 상단의 위치한 진 / 주일학교 / 선교구제 / 섬김부서 를 클릭하면 이와 동일한 문제가 있습니다. (진은 1진만 보임) 


홈페이지와 관련하여 섬기는 모든 분들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당장 모든 것이 바뀌기는 어렵겠지만 조금씩 나아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전 IT분야에 종사하지만 웹 전문가는 아닙니다. 

교회 청년 중에 웹이나 모바일 전문가도 상당히 많을텐데 자문을 구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찬훈 드림. 



  • ?
    현영광 2014.07.18 10:47
    좋아요~
  • ?
    박성순간사 2014.07.18 14:23
    안녕하세요?
    삼일교회 박성순간사입니다.
    건의 내용은 충분히 인지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다만 IT관련 직원이 저 혼자이다 보니 현재 교적 및 교회 내부의 행정시스템 개발 지원중에 있어서 진행이 늦어지고 있는점은 사과드립니다.
    건의 하신 불편한 부분들은 최대한 빨리 수정해서 이번달 안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몇가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1번사항의 경우 모바일에서는 자동으로 MP4로 재생이 되도록 되어 있고 이미 파일도 MP4로 올라갑니다.
    그러나 해외 및 선교사님들이 계시는 지역의 경우 WMV가 아닌경우 트래픽등으로 인해 설교를 재생할 수 없는 지역이 많아 계속 유지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한국의 교인들만 생각한다면 바꾸는 것이 맞지만 이 부분은 차후에 사이트 개편시 종류별로 재생가능 하도록 하거나 플레이어 개밸로 구분하려고 계획중입니다. 모바일 역시 홈페이지 성격자체가 교역자분들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만 아직 정의 되지 않아 어떤 부분을 빼고 넣을 것인지 정리가 되는대로 개편예정입니다. 만약에 지금의 컨텐츠를 메뉴로 모두 넣게 되면 너무 많은 스크롤을 해야 할 상황이 벌어지고 그부분에 관해서는 인터페이스들을 고려하여 메뉴가 협의되는 대로 개편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기본적인 간단한 부분만 메뉴에 설정해 놓은 상태입니다.
    카페부분은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ㅜ
  • ?
    전찬훈 2014.07.20 11:21
    답변 감사 드립니다. 간사님이 여전히 혼자하시는군요. ㅠ.ㅜ
    홈페이지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을텐데 고생 많으세요.
    온라인 선교부 같이 도울 수 있는 지체들이 많이 있으면 좋겠네요.

    사실 고화질 영상이냐 트래픽의 문제는 Trade-off 관계라 무엇을 하나 결정하긴 어렵지만
    Vimeo나 Youtube를 이용하면 다양한 해상도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그런 문제에서 좀 더 자유로울 수 있을 것 같아요. (HD, SD, 720P, 480i.... )
    해외에서 접속하려면 오히려 국내의 윈도우 일변도 환경보다 더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하므로 WMV로 동영상을 올리는 것은 윈도우에서만 재생되기 때문에 오히려 개방성 측면에서는 아쉽고요.

    그리고 일단 제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WMV냐 MP4냐의 문제는 미디어를 담는 컨테이너의 문제이기 때문에 트래픽 용량을 결정하는 요소는 아닌 것 같아요.
    오히려 어떤 압축 코덱을 이용하는지와 비디오 해상도를 얼마로 결정할지의 문제가 트래픽과 더 관계가 깊어 보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말씀하신 것처럼 트래픽에 따라서 다양한 해상도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최선의 선택일것 같고요.

    다른 교회에서 홈페이지와 모바일홈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레퍼런스해도 좋을 것 같아요.
    온라인 오프라인 선교를 소망하며 개편이 잘 이루어지길 기도할게요.

    감사합니다.
    전찬훈 드림.
  • ?
    박성순간사 2014.07.27 11:33
    초창기에 비메오는 사용했었습니다. 유료 서비스를 했었는데 뷰 리미트에 걸려서 매달 50만원씩 내야 하는 상황이 되더라구요 ㅠ.ㅜ
    유튜브의 경우는 교회와 관계없는 광고가 뜨기 때문에 사용을 안하는 것이구요.
    현재 저희 서버에서도 다양한 플랫폼을 제시하는 상태입니다만 강제적으로 모바일과 피씨를 구분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 부분은 홈페이지를 개편하는대로 전에 말씀드린것 처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을 만들던지 하겠습니다. ^^
  • ?
    이세환 2014.07.20 21:37
    간사님, 이것은 저도 궁금한 부분이었는데요~~

    교회 자체 서버를 유지하고 영상을 보내는 이유가 궁금해서요; 미디어 서버를 유지하는 것이
    만만치 않을텐데요 ^^; 윗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vimeo 나 youtube 에 Channel 을 개설하면
    여로모로 접근성이나 유지보수 측면에서 훨씬 유리할 것 같은데요~~ 간사님이 할 일도
    고화질만 업데이트 해주면 나머지 인코딩/서버관리 등등은 해당 업체에서 해줄테니 할 일도
    확 줄어들구요 ^^;;

    어차피 로긴 안하고 전부 볼 수 있는 설교라면 그냥 공개된 채널에서 오픈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서요... 그렇게 하면 오히려 외부 검색으로 설교를 접할 수 있는 부분도 늘어날
    것 같아서 순기능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
    박성순간사 2014.07.27 11:41
    일단 무료는 광고때문에 반감이 많고 ㅠㅜ
    유료로 사용해봤지만 우리교회가 뷰가 너무 많아서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나서 포기
    제일 문제는 설교 영상을 올리는데 2-3시간 가까이 걸려서 너무 힘들어서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어
  • ?
    이성환 2014.07.19 10:15
    안녕하세요..장년1진 이성환입니다.

    저도 하나 건의 하고싶은게 있어서..^^;


    모바일페이지로 교역자소개를 보면..(아이폰유저입니다.)
    두분씩만 보이고 아래쪽으로는 내려서 볼수있지만
    옆쪽으로 계신 교역자분들은 보이지 않네요....옆으로 화면이 움직여지지가 않아요..^^;
  • ?
    박성순간사 2014.07.27 11:41
    아 네 죄송합니다. 모바일용으로 다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
    김여진 2014.07.22 00:35
    1번 정말 절실합니다. ㅠ.ㅠ 윈도우즈8부터 지원 안 되어 완전 답답함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