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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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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시판이 남의 잘못 지적질 하는 곳으로 점점 변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판단. 내가 할 일? 하나님이 할 일!

사실 남의 잘못 지적질은 사람의 할일이 아닙니다. 

판단과 집행은 하나님만이 하실 일이고 사람은 가만히 있어 그저 하나님 하시는 일을 지켜보면서 하나님께 영광돌리고 감사하고 찬양하면 그걸로 족한겁니다.

어떠한 일에 대해 인간이 스스로 판단할 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지 않나요?

아담이 "어이쿠 내가 벗었는데 이거 참 부끄럽구나"고 스스로 판단했구요.

가인이 "내 제사가 동생 제사보다 못한게 뭐지? 저 놈만 없다면 내가 하나님께 제일 이쁨 받을텐데" 라고 판단했구요

함이 "어이쿠 우리 아버지가 벗고 자고 있네. 어찌 저리 부끄러운 짓을 하지?"라고 스스로 판단했습니다.

더 많은 예를 들지 않아도 되겠지요?

로마서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 알아요! 음~ 내 맘 같지 않네?

알죠? 알죠! 우리 이미 다 알고 있잖아요!

아~ 그런데도 이것이 왜 내 맘처럼 잘 되지 않는 거죠? 우린 이미 정답을 다 알고 있는데 왜 계속 지적질이 하고 싶은거죠?

왜 키보드에다 손만 올리면 입만 열었다 하면 내 잘난척과 남 깍아내리기가 끊이지 않는 거죠?

그건 우리 목구멍에 선악과가 박혀 있어서 그런 겁니다. 저기 멀리 우리의 조상 아담을 욕할게 아니구요. 그 아담이 바로 나이고 우리입니다.

자 다들 얼른 선악과를 뱉어 보세요. 안돼죠? 안될 겁니다! 평생을 노력해도 안될 겁니다.


3. 참수

하나님의 처방은 "머리통 바꿔달기" 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의 목을 다 잘라내시고 그리스도 예수의 목을 붙이실 겁니다.

아니죠 반대로 말해야 하죠? 그리스도의 목에 여러분들을 갖다 붙이실 겁니다.

이제 도무지 판단하지 말고, 조용히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배우세요.

디모데전서 2:11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4. 적용

세상에 하나님의 장중을 벗어나는 일은 없습니다.

선악과를 먹음직하게 보암직하게 탐스럽게 만드신 분도 접근이 쉽도록 에덴동산 동산 중앙에 두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이스라엘을 애굽에 넣으신 분도, 꺼내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죽이신 분도, 가나안으로 넣으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사탄을 창조하신 분도, 그놈을 하나님 백성을 교훈하기 위해 내버려 두시다가 지옥불에 던지실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뭔 소리냐구요?

여러분의 목구멍에서 판단이 나오는 것 조차 하나님의 뜻이라는 겁니다. (옳커니 그래서 하나님이 하게 하신것이니 계속 판단하자는 말이 아니구요) 하나님이 그렇게 하신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소리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뭔가를 교훈 하시려고 한거니까 그 교훈을 배우리는 겁니다.

1차적으로 "아이쿠 하나님 아직도 저는 판단이란 것을 하고 있네요. 저를 죽여 주세요. 제가 죄인중 괴수입니다." 요렇게 나가야겠지요


p.s. 

1. 이 글을 쓰는 너도 결국 불특정 누군가를 판단하고 쓰는게 아니냐구요? 예 맞습니다. 주님 죽여주세요.

2. 그래도 할말은 해야지. 나라도 가만 있으면 엉망진창이 될텐데... 교회에는 장로 직분을 맡은자가 있잖아요. 그리고 살아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없는자 처럼 여기지 말아주세요. 교회는 우리들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입니다. 친히 알아서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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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형진 2014.12.17 09:12
    쓰신 말씀에 공감합니다.
    예수님을 따라 살아야 하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다른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말할 때 얼마나 많은 조심성을 가져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야 겠습니다.

    제가 따로 포스팅한 글은 형제님의 생각과 다른 뜻에서 적은 글이 아니며 본질적인 취지에서 공감합니다.
    다만 구체적인 실행면에서의 균형을 생각해본 글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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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주환 2014.12.17 09:15
    본 회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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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주환 2014.12.17 09:16
    옥한흠 : 내가 다른 목사들 돈 너무 사랑한다고 지적질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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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명진 2014.12.17 11:04
    마태복음 7:1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마태복음 7:2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37
    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

    여기에 나오는 모든 비판은 오직 개역성경에만 '비판'으로 되어 있고, 다른 버전의 성경에서는 죄다 '심판'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의 비판(심판)은 내가 스스로 내 손으로 처단하는 것을 금하는 것이고,
    누가복음의 비판(심판), 정죄(죄를 선고함), 용서는,
    가능한 한 성도들을 용서로 이끌기 위한 성도의 여정을 이야기 합니다.

    위의 구절들은 비판(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판)을 금하기 위한 구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잘못에 대한 정당한 비판을 입막음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체성을 상실한 로봇으로 만들기 위해서.
    옳고 그름에 대한 각 개인의 양심을 흐리는 작업을 '합리화'하기 위해서.



    오히려 성경은 우리에게 복음의 진리를 가지고 분별하고 판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12:2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빌립보서 1:10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디도서1:9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디모데전서 1:3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디모데전서 6:3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 그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비판을 위한 비판은 피하여야 하지만, 성도들의 삶을 바로 세우기 위한 훈계와 비판, 그리고 잘못된 가르침에 대한 정당한 비판은 합당합니다. 다만, 정도의 문제는 논할 수 있겠지요.

    P.S. 마르틴 루터의 카톨릭 [비판]이 개신교의 시작입니다. 그것을 하나님의 할 일이라고 방관했다면, 개신교는 시작되지도 않았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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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형진 2014.12.17 12:32
    댓글의 말씀 공감합니다.
    복음진리의 말씀에 따라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말미암는 바른 분별력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몸글의 취지에도 공감을 합니다.
    마7:3는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라고 말씀합니다.
    스스로의 허물을 보지 못하고 남의 허물만 보는 우리 인간의 죄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놓은 이 말씀 앞에,
    우리 중에 누가 ‘예수의 피’를 바르지 않고 설수 있겠습니까?
    저는 우리의 머리를 자르고 예수의 머리를 얹어야 한다는 말씀에 깊이 공감합니다.

    나 자신에 근거한 주체성과 양심은 다 죽어야 됩니다.
    우리의 모든 분별의 근거는 예수의 피, 성경말씀, 성령의 인도하심에 근거해야 합니다.
    명진 형제님께서도 나 자신이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주체성과 신앙적 양심에 대해서 하신 말씀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예수의 말씀과 성품. 그리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사람의 분별에 의한 권면이라면, 그 권면의 내용과 태도에 성령의 열매들이 묻어나야 합니다.

    갈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이런 예수와 성령의 성품이 묻어나지 않는 비판은 본인이 아무리 정당하다고 우겨도 또 논리적으로 아무리 깔끔해도,
    진정으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사람들은 그것이 예수 께서 하시는 일이고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라고 믿지 않습니다.

    게시판에 오른 몇몇 비판글들에 대한 생각으로 몸글을 적으신 것을 보자면 심정적으로 이해가 가는것이 개인적인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