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막2:17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전도자 무디는 교회를 “재생불량의 쓰레기장이다”라고 했습니다.
위의 예수님의 말씀처럼 이모양 저모양으로 병든자들이 모여서 치료받는 종합병원같은 곳이지, 거룩한 사람들이 알아서 모여서 자기들 능력으로 사랑을 베풀고 공의를 베푸는 이상적인 공동체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공분할 연쇄살인범, 아동성폭행범등 세상에서 도저히 용납못할 죄인들이 교회로 들어오기를 원한다면 교회는 그들을 받아줘야 합니다. 실제로 지존파라는 연쇄살인범들을 전도한 집사님이 계시죠.
이런 사람들까지 다 받아서 치료되게 해야 할 교회에서
자신의 잘못을 알고 회개한 사람들을(누구처럼 회개하지 않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을 알고 회개한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나가라고 은근히 압박한다든지, 그 잘못을 자꾸 들춰내서 비판을 한다든지 하는 것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저 ‘죄인’에 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에 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교회에 들어와서 예수를 의지하려고 하는 그 시점부터는 재생되는 쓰레기들이며 병원에서 치료되기 시작하는 환자들이 됩니다.
그러나 누군가에 대해서 치료받을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고 그들을 교회에 받아줘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거나, 어떤 사람은 교회에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예수님의 말씀에 비춰서 봤을때 바리새인들처럼 자신은 치료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일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때 로마정부의 핍박 때문에 순교한 자들도 있었고, 배교한 사람들도 있었고, 배교는 하지 않고 어쨌든 버텨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핍박이 끝난후 배교자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교회내에서 심한 분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교회의 역사에도 이런 문제가 있었지요. 일제시대 신사참배를 한 사람들에 대해서 순수한 신앙을 지킨 사람들과의 대립이 있었지요.
그로 인한 교회의 분열은 심각해서 아직도 그 여파가 한국교회에 있지요.(이 예는 정도에 대한 감안없이 모양에 대해서만 비유를 한것이니 오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이들 모든 분란에서 진실하게 회개하는 모습이 필요 하다는데는 동의합니다. 교회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권면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잘못을 늬우치고 회개한 사람들에 대해서 받아들이지 못한다거나 함께할 수 없다고 하는 태도는
막2:17 예수님의 말씀에 비춰봐서 예수님의 피로 구원받은 죄인이 취할 태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임목사가 범죄를 저지르고 그것이 드러나기 시작한 그 시점에 분명하지 못한 태도를 취해서 많은 욕을 먹은 분들이 있습니다. 욕 얻어 먹을만 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분들이 그 문제에 대해서 잘못을 인정하고 회개하고 있다면 그것에 대해서 계속해서 트집을 잡아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만약에 회개의사의 표명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면 많이 기도한 다음에 정중하게 회개의 권고를 해야 할것이지,
교회를 떠나라는둥 잘 버티고 있다는둥 비꼰다면,
아직 재생을 시작도 하지 못한 쓰레기가 그나마 시작은 한 쓰레기를 보고 비판하는 격이 될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를 떠나봐야 거기도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혹여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교회가 품어야지 문제를 다른 교회에 떠 넘겨서야 되겠습니까?)
기도하는 의인이 열명만 있다면 하나님께서는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지 않으셨을것이라고 했습니다.
전임목사의 건만 봐도 그 당시에 단 한명만 기도하는 사람이 있었다면 그가 10여년이나 범죄를 저지러는 그 참담한 상황이 계속되지 않았을 것입이다.
살아계신 하나님, 성령의 인도를 받는다는 그리스도인들이 수만이 모여있는 교회에서 그런일이 벌어졌습니다. 도대체 누가 깨어 기도하지 않은 죄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까?
그 사건이 표면으로 드러나고 나서도,
사실로 믿지 않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분위기로 봐서 교회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까봐서 당장에 조처를 취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심각하게 깨닫고 바른 권징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한참 있다가 깨달은 사람도 있고 지금에서야 깨닫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조금 일찍 깨닫고 고치고자 했고, 조금 늦게 깨달은거 말고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딱 잘라서 언제 깨달은 사람들만 옳은 사람이다 라고 선을 그을수는 없는것 아니겠습니까?
그때 당회나 지도자들이 취했던 행동들이 옳았다고 하는 말이 결코 아닙니다.
“회개하고 바른 방향으로 나가고자 하는 태도를 보이자”라는 뜻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과거의 잘못에 대해서 회개나 갱신을 바라는 마음이 아니라,
본인의 마음에 드는 수준까지 치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교회에서 분리시키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 시점에서 순수하게 하나님의 공의적 차원에서 하는 주장인지 마음속의 미움이 하는 주장인지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독교인은 공의와 사랑을 강조하기 전에, 스스로가 얼마나 사랑과 공의를 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없는 존재인지를 먼저 깨달아야 합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고백이 바로 그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전혀 가능성이 없어서 예수만 믿고 의지합니다". 라는.
하나님이 받으시는 제물은 공의로운 제물도 아니고 사랑 열심히 하려고 하는 제물도 아니고
죽은제물입니다.
스스로가 얼마나 사랑과 공의를 행할 가능성이 없는지를 제대로 발견한 죽은제물입니다. 그래야 살릴 수 있으니까.
매일 매일 내가 얼마나 죽어 마땅한 죄인인가를 살피는 사람들에게는, 타인의 허물이 작아 보이기도하고 덮어주고 싶기도 합니다.(물론 교회적 공의나 질서를 위해 절대 양보해서는 안되는 일들도 있습니다.)
교회는 타락한 인간들이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모인 곳이기 때문에 세상적인 시각에서 볼때 거룩한 모양이 아닙니다. 별 희한한 잡종들이 다 모여 있는 곳입니다.
우리가 돌아가고자 외치는 교회모델인 초대교회의 고린도교회를 한번 보십시오. 거기는 아버지의 여자와 간음하는 자도 나옵니다.
교회가 거룩한 이유는 하나님께서 불러서 구별하셨고, 성령께서 서서히 성화시켜 하나님의 모습을 닮아가게 하시기 때문에 거룩한 것이지,
교회에 모인 인간들이 거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에 거룩한 것이 아닙니다.
타락한 교회에 대해 탄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탄식합니다.
그러나 교회역사를 돌아보면 교회가 타락하지 않았던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개혁하지 말자는 뜻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이 타락한 세상에서 교회가 감당하고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교회가 처한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를 알고 모든 문제에 대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다시 말해서 교회가 온갖 잡 쓰레기들 재생장이고, 온갖 환자들 모아놓는 종합병원이라는 것을 잊지는 말자는 것입니다.
인간들 수준에서 보자면 제법 배운 사람들이 모여서 교양있고 윤리적이며 이웃사람들도 돕기도 하는 교회가 거룩하겠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입장에서 보면 범죄적 습성이 아직 남아있는 제소자들을 모아놓은 교회가 거룩한 곳일 수 있습니다. 치료를 향한 열정이 그곳에서 더 강할 수 있기에,
얼마전 설교에서 ‘도친 개친’이라는 표현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 남들보다 좀 낫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하나님의 입장에서 보면 고만 고만하다는 말씀이었습니다.
그 말은 남이 작은걸 보기 전에 항상 내가 작다는 것을 먼저 볼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들렸습니다.
이 글은 공의를 위해 노력하지 말자는 말도 아니고,
회개할것 바로잡을것에 대해서 덜 신경쓰자는 말도 아닙니다.
피차 예수님의 피로 용서받은 사람들끼리,
밉고 꼴보기 싫어서 고개를 돌리는 쪽보다는 나를 보신 예수님의 눈길을 한번 생각해보고,
용서를 위해서 노력도 하고,
또 내가 좀 낫다는 태도보다는,
같은 죄인의 입장에서 정죄나 미움의 표현보다는 많은 기도와 정중한 회개의 권고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